[터치포굿] 2018 환경교육 게이미피케이션 교구 개발과정
2018 환경교육 게이미피케이션 교구 개발과정 모집
다양한 소셜 미션이 중요해지는 시대에 환경교육도 암기식 교육이 아닌 문제 해결 및 정보 처리 등 다양한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으로 그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습니다. 본 교육과정은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‘2018 사회적경제 아카데미 지원사업’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것으로,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환경교육 분야 종사자의 역량 강화를 지원합니다. 많은 분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.
● 모집 대상 : 환경교육 분야 종사자 개인 혹은 단체
● 모집 인원 : 12명 (총 3팀)
● 모집 기간 : 2018.05.28.(월) ~ 2018.06.06.(수) 자정
● 교육 기간 : 2018년 6월 ~ 9월
● 교육 시수 : 총 4 회 / 총 24 시간
● 교육 장소 : 서울새활용플라자 1층 미디어룸 (서울특별시 성동구 자동차시장길 49)
● 신청 방법 : 구글독스 신청서 작성 후 제출 (주소 : https://goo.gl/rkumYS)
● 교육 문의 : 070-8268-2068 / ziamco@touch4good.com (김성희 매니저)
● 지원 내용 : 1) 4회기 게이미피케이션 전문가의 교육 및 멘토링
2) 팀 별 환경교육 게이미피케이션 교구 개발 (3개 팀으로 구성 예정)
3) 베타서비스 홍보 및 진행 공간 지원
4) 교구 개발 매뉴얼 책자 제작 (*서울시 공개)
일정 |
강의명 |
주요 학습내용 |
강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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날짜 |
일시 |
시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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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/9 (토) |
10:00~ 17:00 |
6h |
게이미피케이션이란 무엇인가? |
• 게이미피케이션의 개념/사례 • 게임의 특성 |
김상균/ 강원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 교수 |
게이미피케이션의 교육 이론과 구성요소 |
• 교육 이론 및 구성요소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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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이미피케이션 플레이 실습 |
• 개발 사례 플레이 실습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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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/16 (토) |
10:00~ 19:00 |
8h |
에듀툴킷의 이해 |
• 에듀툴킷의 이해 및 사례 • 사회혁신 디자인적 사고방식 • 게임과 게이미피케이션 차이 • 에듀툴킷 개발 프로세스 |
김성희/ 에듀툴킷디자인연구소 대표 |
(WHY) 왜 해야 하지? |
• 팀 빌딩 및 주제 선정 • 문제 인식 및 발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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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WHO) 누구를 위한 기획인가? |
• 학습대상자 설정(페르소나 작성) • 학습자 인터뷰 방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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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 팀별 교육목표 설정 • 기대효과 및 툴킷 유형 설정 |
이수영/ 에듀툴킷디자인연구소 팀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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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WHAT) 무엇을 할 것인가? |
• 게임요소 및 스토리텔링 등을 활용한 설계방법 • 아이디어 회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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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/17 (일) |
10:00~ 19:00 |
8h |
(HOW) 어떻게 할 것인가? |
• 규칙 설계하기 • 에듀툴킷 설명서 작성법 |
이수영/ 에듀툴킷디자인연구소 팀장 |
(IF) 만약, 학습생이라면? |
• 난이도의 적절성 • 의도한 대로 제작되었는지 테스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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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 게임 시연 1 (갤러리 투어) |
• 피드백 방법과 활용법 • 팀별 공유 및 피드백 해주기 |
김성희/ 에듀툴킷디자인연구소 대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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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정 및 보완 |
• 피드백 내용 분석 및 정리, 적용방법 • 피드백 내용 수정 및 보완 작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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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 게임 시연 2 (팀별 발표) |
• 팀별 에듀툴킷 발표 및 피드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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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~-8월 중 |
베타서비스 개별 진행 |
• 조별 2회씩 시범운영 (총 6회) |
조별 진행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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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월 중 |
10:00~ 12:00 |
2h |
베타서비스 운영 평가 |
• 시범운영 평가 및 게임 수정 |
김성희/ 에듀툴킷디자인연구소 대표 |